엘니뇨 라니냐 현상 영향

올해 여름 우리나라 라니냐 현상으로 인하여 폭염과 폭우가 심할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작년에는 슈퍼 엘니뇨의 영향으로 지난해 내내 가뭄에 시달리고 겨울엔 남부지역에 폭설이 내리는 기상이변이 속출하였는데 이제 엘리뇨가 점점 소멸되고 있으며 이번엔 정반대 현상인 라니냐 현상으로 인하여 큰 문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 기상기구에 따르면 올해 늦여름부터 적도 부근 태평양 수온이 평균치보다 내려가는 라니냐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측하였는데요.지난해 태평양 적도 부근 수온이 평균보다 3도나 높은 수퍼 엘리뇨로 전 세계가 막대한 피해를 입었는데 이제 엘리뇨가 끝나자마자 라니냐로 인하여 대재앙 불러오는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가 큽니다.

 

 

라니냐로 인한 영향을 살펴보면 여름엔 호주에는 폭염이, 동남아와 중남미에는 저온 현상이 찾아오고 겨울에는 북미에 폭설과 한파가 호주, 남미에는 폭우가 내리게 됩니다.게다가 우리나라에도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라니냐 우리나라 영향 예로 들면 초여름에는 강수량이 평년보다 적을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8~9월에는 폭염과 함께 비가 많이 내릴 가능성이 높으면 태풍도 평년과 비교했을때 많이 찾아올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그동안은 그렇게 태풍 피해가 없었는데 올해는 상황이 다를 수 있다는것이죠.

 

 

라니냐 현상으로 인하여 평소보다 태풍 발생 위치가 서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세기는 다소 약해지지만 우리나라를 직접 강타하는 경우가 늘어나게 되는것입니다.무엇보다도 서태평양 지역 고기압이 약해지고 북풍 계열 바람이 강해지면서 겨울엔 강추위가 찾아오는 날도 늘어날것으로 전망됩니다.

 

 

엘니뇨 현상은 수온이 높아지는것이고 라니냐는 반대로 수온이 낮아지게 되는데 이러한 엘니뇨 라니냐는 단순히 바닷물의 온도 변화에 머물지 않고 지구기후 현상 전반에 영향을 주기에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엘니뇨 현상부터 조금 자세히 알아보면 전세계 지구촌 기상이변 이유는 엘니뇨 때문이라는 말이 나오는데요.엘니뇨 현상은 적도 부근의 무역풍이 약화해 해수면 온도가 상승하면서 세계적으로 이상 기후를 유발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엘니뇨 현상이 발생하면 통상적으로 겨울철에 호주 북동부와 동남아시아에서는 가뭄 현상이 나타나고 동태평양에 인접한 중남미에서는 폭우와 홍수가 나타나게 되는것이죠.

 

 

허나 올해는 엘니뇨가 아닌 라니냐 현상이 찾아온다고 하는데요.엘니뇨처럼 지구촌 기상이변을 일으키며 한반도에는 이로 인하여 8~9월 기온이 높아지고 강우량도 많아지게 되는것입니다.

 

 

그리고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엘니뇨 현상의 영향으로 가뭄 홍수 피해를 수습하고 있는 국가들이 라니냐 영향을 받게 되면 인명 및 재산 피해가 심각해 질 수 있어 우려 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라니냐는 엘니뇨 만큼 잘 알려져있지 않지만 농산품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더 심각한데요.앞서 폭우나 폭염말고도 농산품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더 심각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라니냐가 오면 콩, 옥수수, 밀 등의 곡물 가격이 50% 수준까지 폭등할 수 있다고 말하였는데요.우리나라 농산물에는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게 될지 정확하게 나온것은 없지만 미국이나 호주 등은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2010년 7월 라니냐 발생한 후 1년간 시카고상품거래소에서 밀과 콩이 각각 21%, 39% 상승했고 뉴욕 시장의 설탕 기준물 가격은 67%나 폭등한 일도 있었습니다.

 

 

또한 라니냐 충격은 농산물 분야에 국한되지 않습니다.1998~2000년의 라니냐는 미국과 캐나다에 예년보다 추운 겨울을 몰고와 천연가스 가격이 상승을 유발하기도 하였습니다.

 

 

한마디로 정리해드리자면 엘니뇨가 기온 상승을 동반하면서 폭우와 가뭄을 일으킨다면 라니냐는 기온 하강과 기상이변을 일으킵니다.폭우와 가뭄도 물론 문제이지만 기상이변은 예측이 불가능하다는것입니다.또한 홍수와 태풍은 상상 이상의 힘을 가질 수 있고 피해도 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엘니뇨 라니냐 현상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엘니뇨로 인한 문제도 심각하고 피해도 크지만 올해 라니냐 현상이 찾아오게 될 경우 피해는 엘니뇨보다 더 큰것으로 알려졌습니다.미국 해양대기청은 내년 초까지를 포함하는 이번 가을·겨울 발생 확률을 75%, 호주 기상청은 50%로 내다봤습니다.올해는 불의 고리 지진으로 인하여 인명 피해 재산 피해 문제 심각했는데 늦여름부터 가을에는 태풍이 걱정되네요.